신경다양성의 힘

 

책 표지


(부제) 우리가 놓친 특별한 강점의 발견

(원제) The Power of Neurodiversity

토머스 암스트롱 지음
강순이 옮김

판형: 150mm * 210mm
약 340페이지

2019. 11. 1 (출간 예정)

* 책을 빨리 보고 싶은 분은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아래 참고)
출간 즉시 연락드리겠습니다.

“신경다양성은 자폐증이나 ADHD와 같은 신경적 차이를 인간 게놈의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변이의 결과로 보는 개념이다.”
– 존 엘더 로빈슨 John Elder Robinson (College of William & Mary 신경다양성 워킹그룹 소속 연구원이자 공동의장)

“신경다양성의 개념을 받아들이는 이들은 남들과 다른 면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환자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주변의 도움과 편의시설이다.”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1장    신경다양성(Neurodiversity): 때가 된 개념
2장    활동 과잉 두뇌의 즐거움
3장    자폐성 장애의 긍정적 측면
4장    다른 종류의 학습자
5장    기분의 선물
6장    불안의 이점
7장    지능의 무지개
8장    다르게 사고하기
9장    교실 속 신경다양성
10장 신경다양성의 미래

 

[책 소개]  * 아래는 저자의 서문 일부입니다.

내가 이 책에서 다루는 일곱 개의 꼬리표(ADHD, 자폐증, 난독증, 기분장애, 불안장애, 지적장애, 조현병)는 전문가와 가족,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생각과 특성을 떠올리게 하고, 그 꼬리표를 단 개인들은 낮은 기대치에 매여서 살아가게 된다. 하지만 그들의 삶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기 시작하면 강점과 재능, 능력과 지성이 빛을 발하는 것을 보게 된다. 부정적인 꼬리표를 단 사람들의 긍정적인 측면을 탐색하는 이 과정은 그들이 성공적인 삶을 사는 데 크나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이 일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꼬리표를 단 사람들의 삶을 끈질기게 따라다니는 ‘질병 중심’의 사고방식을 거부해야 하고, 그들이 어떤 사람이고, 또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긍정적인 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확신한다. ‘신경다양성(neurodiversity)’이란 단어는 이런 긍정의 의미를 전달한다. 사회적 유산이나 생명체의 풍부함을 지칭하기 위해 문화다양성이나 생물다양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듯이 다양한 두뇌의 풍부함을 의미하는 용어도 필요하다.

자폐증 옹호론자인 주디 싱어(Judy Singer)가 만든 ‘신경다양성’이란 단어는 뇌과학과 진화심리학 등 여러 분야의 최근 증거를 시의적절하게 설명하는 단어로, 정신건강 꼬리표를 단 사람들의 뇌에 손상과 기능장애가 나타나는 가운데도 가능성과 장래성이 밝게 빛나는 지점이 있음을 암시한다. 일부 사람들이 그러듯 난독증, 기분장애, ADHD, 자폐증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뇌가 고장 난’ 사람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이 책에서 나는 많은 사람이 의외라고 생각할 뜻밖의 특별한 재능을 그들이 가지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한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독자들이 그 일곱 개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긍정적인 점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게 되면서 일종의 즐거운 놀라움을 경험하게 되기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주변 사람 중 그 일곱 개의 질환 중 하나 이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숨은 강점’에 대한 대화가 활발해졌으면 한다(예: “말이 나와서 말인데, 우리 삼촌은 자폐증이 있지만 기계에 관해서는 천재예요.). 마지막으로, 두뇌와 관련된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의미에 대해 더 폭넓은 논의가 시작되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토마스 암스트롱Thomas Armstrong

토마스 암스트롱 박사는 30년 이상 초등학생부터 박사 과정까지 가르친 경험이 있는 의 경험을 가진 강사이자 100만 부 이상 판매된 학습 및 인간 발달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책들을 쓴 저자입니다. 그는 《The Human Odyssey》, 《자신의 길에서》, 《7가지 종류의 똑똑함》, 《교실 안의 다중지능》 등 14권의 책을 저술했다. 그의 책은 스페인어, 중국어, 페르시아어, 히브리어, 덴마크어, 러시아어 등 28개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는 Ladies Home Journal, Family Circle, Parenting (4년 동안 정기적으로 활동해 온 칼럼니스트), 30권 이상의 정기 간행물 및 저널에 글을 썼습니다. 그는 NBC의 《The Today Show》, 《CBS This Morning》, CNN, BBC 및 Voice of America를 비롯한 여러 국가 및 국제 TV 및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뉴욕 타임즈, 워싱턴 포스트, USA 투데이 및 그 밖의 수많은 신문과 잡지에 그의 작품을 담은 기사가 실렸습니다. 암스트롱은 지난 20년간 미국 내 42개 주와 17개 국가에서 800건 이상의 기조연설과 워크숍 프레젠테이션 및 강연을 해왔습니다. 그의 웹 사이트는 www.thomasarmstrong.com입니다.

2019년 11월 1일 출간 예정

* 메일을 등록하세요. 출간되면 보내드립니다. 

파일 업로드